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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접 준비 꿀TIP

설득력 있는 면접 리더십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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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접을 준비해야 하는데 리더십을 어필해야 한다면!! 이글 한번 읽고 가세요!~

출처 : www.freepik.com

면접관들이 선호하는 리더십 유형과 싫어하는 리더십 유형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우리는 취업준비생으로서 기업에게 나를 어필해야 하는데, 어떤 방법으로 해야 할지 막막하시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이번주 주제는 “설득력 있는 면접 리더십 기법”입니다.


리더십이란 무엇인가요?

리더십이란 한 조직 내에서 구성원들을 이끌어가는 힘 또는 영향력을 말해요. 쉽게 말해서 사람들을 이끄는 역량이죠. 이러한 리더십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되는데요, 첫째는 카리스마형 리더십이고, 둘째는 민주형 리더십, 셋째는 서번트형 리더십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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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리스마형 리더십은 뭔가요?

카리스마형 리더십은 말 그대로 강력한 통솔력으로 부하직원들을 이끌어나가는 스타일이랍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박정희 대통령이 있죠. 하지만 단점으로는 너무 강압적이어서 직원들의 반발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고, 독재자라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답니다.


민주형 리더십은 뭔가요?

민주형 리더십은 ‘참여’를 중시하는 리더십으로써 수평적인 관계를 지향한답니다. 따라서 권위주의나 상명하복식의 수직관계보다는 서로 간의 신뢰감 형성을 우선시하는 것이 특징이며, 참여를 통한 의사결정 방식을 추구하기 때문에 소통능력 또한 요구된답니다.


서번트형 리더십은 뭔가요?

서번트형 리더십은 타인을 위해 봉사하고 헌신하는 리더십유형이에요. 다른 사람을 섬기고 배려하며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많은 이들로부터 존경받는답니다. 그러나 자칫하면 자신의 희생만을 강요한다는 느낌을 줄 수 있어서 조심해야 해요.



그렇다면 왜 리더십이 중요한가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리더십은 기업 입장에서도 매우 중요한데요. 회사라는 조직은 여러 부서 및 직원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각 개인의 역량보다는 팀워크가 더욱 중요하답니다. 따라서 이러한 팀워크를 만들어내는 데 있어서 뛰어난 인재라면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겠죠? 또한 최근 채용 트렌드 중 하나인 직무 적합성 측면에서도 리더십은 큰 비중을 차지한답니다. 예를 들어 영업직군이라면 고객과의 소통능력이 뛰어나야 하고, 마케팅 직군이라면 창의성과 기획력이 요구되는 만큼 해당 분야에서의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다양한 상황 속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연한 사고방식과 도전정신이 필수적이기 때문이에요.


어떻게 하면 설득력 있게 말할 수 있나요?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실제 면접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설득력 있는 면접 리더십 기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첫 번째는 우선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는 자세입니다. 아무리 훌륭한 내용이라도 듣는 사람이 집중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겠죠? 두 번째는 공감하며 말하는 것입니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모든 대화의 목적은 상대방으로부터 원하는 반응을 이끌어 내는 것이므로 먼저 상대방의 의견에 공감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는 것입니다. 추상적인 개념 설명보다는 직접 겪은 일이나 주변사람들로부터 들은 일화를 소개하면 훨씬 신뢰감을 줄 수 있으며 나아가 감동까지도 전달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지금까지 저와 함께 알아본 설득력 있는 면접 리더쉽 기법 어떠셨나요?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다음 시간엔 더 알찬 주제로 돌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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