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입사 후 꿀TIP

정보탐색 능력 향상 방법

반응형

출처 : www.pexels.com

정보화 시대인 지금 우리는 많은 정보들을 접하고 있고, 이 중에서는 잘못된 정보나 나에게 맞지 않는 정보들이 많이 섞여있어요. 그래서 올바른 정보를 찾아내는 능력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죠.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정확한 정보를 찾아낼 수 있을까요? 이번시간에는 내가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과 꿀팁들을 알려드릴게요.


검색엔진마다 결과가 다른 이유는 무엇인가요?

검색엔진 마다 결과가 다른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로는 키워드 선정방법이고, 두 번째로는 알고리즘 차이입니다. 먼저 키워드 선정방법부터 알아볼게요. 네이버에서는 연관키워드나 자동완성어 등을 활용하면 보다 쉽게 내가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어요. 구글에서는 관련성 높은 문서들을 우선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특정 주제에 대한 글을 쓸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반응형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시나요?

저는 주로 네이버 검색을 통해서 제가 원하는 정보를 얻곤 하는데요, 가끔 광고성 글이나 낚시성 글이 많아서 실망스러운 경우가 종종 있었어요. 이럴때마다 저는 구글링을 이용하곤 합니다. 구글 검색창에 찾고자 하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다양한 사이트 및 페이지 등에서 해당 키워드 관련 자료를 찾을 수 있어서 훨씬 유용하더라고요. 여러분도 한 번 해보세요!


올바른 정보를 얻는 방법엔 뭐가 있을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믿을만한 사람에게 물어보는 거겠죠? 하지만 주변에 물어볼 사람이 없다면 스스로 찾아보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아요. 먼저 신뢰할 만한 기관인지 판단하기 위해 뉴스 기사등을 참고해서 검증과정을 거친 후 출처가 명확한 곳에서만 정보를 얻어야되요. 그리고 너무 오래된 정보이거나 최근 이슈와는 동떨어진 내용이라면 과감히 무시하세요.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정보만이 가치 있는 정보랍니다.


잘못된 정보를 발견했을 때 대처방법은?

사실 인터넷 상에서 돌아다니는 정보중 대부분은 틀린 정보라고 봐도 무방해요.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빠르게 다른 매체를 통해 새로운 정보를 습득해야 됩니다. 만약 이미 잘못된 정보임을 알고 있다면 댓글창에 정정요청을 하거나 SNS 계정을 통해 공유함으로써 피해를 최소화시켜야 돼요. 또한 직접 경험하거나 목격한 일이 아니라면 섣불리 믿지 마세요.

반응형